교회소개

내적치유를 위한 프롤레마 말씀묵상기도 - 홍광선 목사 지음

7a5768ed6296eb066ad059b5f358aa04_1493226121_4968.jpg

 

[책서문]


주님의 거룩한 신부가 되고자 하는

성도들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고1 때 개척교회에서 주님을 뜨겁게 만났지만 신앙생활을 하면서 겪는 저의 최대 고민은 끊지 못한 죄였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라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그토록 미워했던 아버지에게 무릎 꿇고 회개도 해 보았지만 여전히 아버지를 볼 때마다 밉고 짜증이 났습니다. 음란물을 끊기 위해 수십 번 결심도 해 보았지만 그 결심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청년 집사이고 성가대 반주자이며 주일학교 교사였지만 저는 여전히 음란한 사람이었습니다. 나름대로 은혜도 받고 뜨겁게 눈물을 흘리며 회개하면서 성결한 삶을 살기 위해 결단했지만 매번 실패하였습니다. 어느 때는 ‘이것은 성격이야! 이것은 인간의 생리학적 기질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야!’ 생각하며 죄와 타협하고 적당히 외식하며 살기도 했지만 제 마음에 불편하고 힘든 마음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사업의 실패로 28살 때 모든 것을 내려놓고 금식기도원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21일 간 금식기도하면서 하루 3번씩 듣는 말씀은 회개와 바른 신앙생활에 관한 부분이었습니다. 주님을 온전히 주로 섬겨야 한다는 설교 말씀은 다시 한 번 제 안에 잠자던 신앙의 양심을 깨우쳐 주었습니다. 특별히 그동안 숱하게 노력했지만 잘 되지 않았던 아버지에 대한 미움과 반항, 음란물을 보는 일에 대하여도 당연히 회개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놀라운 일들일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금식 18일째가 되었을 때 제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기도원 원장님께 물어 보았을 때 원장님은 쓴 뿌리들이 빠져 나가는 현상이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며칠 후 두드러기는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금식과 보식을 마친 후 집에 왔는데 전에는 그토록 밉고, 보기만 해도 짜증이 났던 아버지를 보았을 때 미운 마음이 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음란물을 보고 싶은 마음도 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대략 40일 가까이 금식기도원에서 금식하고 보식하면서 회개할 때 제 속에 쓴 뿌리가 뽑힌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 제가 한 일은 매일 같은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붙들고 계속 제 마음에 복음을 선포한 것이었습니다. 훗날 그것이 내적치유이며 성화의 과정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그 당시 마음에 아버지에 대한 미움이 올라오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아버지 안 미워해, 하나님 말씀에 부모를 공경하라고 했어! 나는 아버지를 공경하는 부활의 새사람이야!”, 또한 음란물을 보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때도 “나는 주 안에 거룩한 사람이야! 나는 음란물 보지 않아! 나는 주 안에 새사람이 되었어!” 라고 매일 마다, 또한 생각날 때 마다 제 마음에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그랬더니 제 안에서 죄악으로 영양분을 흡수했던 쓴 뿌리들이 견디다 못해 말라 죽은 것이었습니다. 그 뒤로 꿈을 꾸면 뱀이 죽거나 도망가는 꿈을 꾸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에 선포하며 기도할 때 부활의 새사람이 되는 능력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성경 말씀에서도 우리가 거듭나는 것은 썩지 아니할 씨,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다고 사도 베드로는 말씀하고 있습니다.(벧전 1:23)

 

주님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그렇지만 솔직히 우리의 옛 자아와 기질들은 마치 우리가 주님을 영접한 적이 없다는 듯 지저분한 구습을 좋아 행하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분명히 뜨거운 눈물을 흘리며 회개도 하고 말씀대로 살아보겠다고 결심도 했지만 그것도 잠시뿐 다시 옛 생활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은 신앙적으로는 각성을 했지만 그 동안 뿌리 깊게 자리를 잡은 옛 성품, 상처 등이 마음 속 깊은 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도들은 주님을 주로 인정하지 않거나 믿지 않는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내적치유를 지속적으로 행해야 할 내적치유의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죄 된 성품이 말씀을 통해 드러나야 하고 그 성품이 반드시 주님의 십자가를 통해 죽고 성령의 능력으로 승리해야 합니다.

   

성도가 그리스도의 성품에까지 자라나 승리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해야 할 4가지 과제가 있습니다. 먼저는 죽지 않고 남아있는 삐뚤어진 자신의 성품을 가감되지 않은 통으로 된 말씀을 통해 발견하는 것입니다.(말씀듣기) 죄 인줄 모르고 남겨둔 죄가 있다면 사탄은 그 죄를 통하여 여전히 역사할 것입니다. 그 다음에 자신이 발견한 죄에 대하여 회개함(말씀기도)으로 용서를 받아야 합니다. 용서되지 않은 성품에는 부활의 역사가 일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삐뚫어진 옛 성품을 십자가에 못 박아서(말씀선포기도) 어둠의 영이 죄를 타고 다시 틈타지 못하도록 깨끗하게 마음에 청소를 행해야 합니다. 이 영역은 바로 견고한 진을 파쇄하는 것입니다.(고후 10:3-5) 그리고 마지막으로 깨끗한 마음에 가감되지 않은 경건의 말씀으로 채움으로 말씀의 씨앗이 걸림돌이 없이 잘 자라서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은 열매 맺도록 해야 합니다.(말씀암송) 또한 그것이 성도에게 전신갑주를 입히게 함으로 갈라진 틈으로 언젠가는 공격하고 마는 마귀의 역사를 방어해 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내적치유는 성도에게 3가지 큰 유익을 줍니다. 첫째는 거룩한 주님의 신부로 단장하게 합니다. 성도는 자신이 주님의 신부로 부름받았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주님은 깨끗한 세마포를 준비하는 성도가 혼인 기약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계 19:7) 그러므로 깨끗한 세마포 옷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매일 내적치유를 행할 때 모든 옛성품이 십자가에 죽고 치유됨으로 깨끗한 성도가 되어 다시 오실 주님을 기쁨으로 뵐 수 있습니다. 둘째는 자신을 영육 간에 보호해 줍니다. 전신갑주를 입지 못한 틈으로는 언제든지 마귀의 공격이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상처는 일시적인 축사나 회개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그것과 함께 상처의 치유가 근본적으로 될 때에 깨끗한 마음에 더러움이 함께 거할 수 없듯이 근본적인 처방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는 승리하는 축복의 삶을 살게 해 줍니다. 말씀과 기도로 진리와 은혜가 충만한 사람은 주님께서 약속하신 개인을 향한 계획을 이룸으로 축복된 삶, 승리의 삶을 살게 될 뿐만 아니라 주님 다시 오실 때 칭찬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예수님 믿었으니 그것으로 족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 안에 여전히 남아있는 옛사람의 성품이 내 자신을 주님의 신부가 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 땅에서 승리와 축복된 삶을 이루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매일 말씀기도에 힘쓰시기를 소망합니다.

 

내적치유를 위한 말씀기도는 신약성경의 핵심적인 말씀을 장별로, 권별로 통으로 묶어 말씀듣기, 말씀기도, 말씀선포기도, 말씀암송 형식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말씀의 전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각 권별 말씀이해하기 코너를 삽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말씀의 전체적인 본뜻을 이해함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말씀 중심의 기도를 온전히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라기는 말씀이 기도가 되고 선포가 되게 함으로 말씀의 능력을 통해 내적치유를 경험하여 사도 바울조차 괴로워했던 육체 안에 거하는 죄의 법 아래에서 해방되고 승리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내적치유를 위한 말씀기도는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권은 ‘내적치유를 위한 요한복음 말씀기도’로써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이시며 무슨 일을 하시는가에 대한 초점으로 예수 충만으로 치유되는 코너입니다. 2권은 ‘내적치유를 위한 바울서신 말씀기도’로써 사도 바울의 이신득의의 참 뜻을 발견하고 교회문제, 개인문제등을 성화의 관점으로 치유하는 코너입니다. 3권은 ‘내적치유를 위한 공동서신 말씀기도’로써 야고보, 베드로, 요한의 각자의 성품과 사역 방향에 따라 세밀하게 치유하는 코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근래에 복음에서 벗어났지만 마치 복음처럼 여겨지는 다른 복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별히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적극적 사고방식은 마음자세를 긍정적인 자세로 추구할 수 있지만 거룩한 복음이 아니기 때문에 성도를 온전히 그리스도의 성품까지 거듭나게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뉴에이지 운동은 인간의 잠재력과 인간 자체의 영성을 개발하려는 운동이기 때문에 복음에서 벗어납니다. 그리스도인의 영성은 오직 주님이지 자기 개발이 아닙니다.

의학적인 치료는 그 학문들이 어느 정도 내적치유에 도움이 되지만 성도의 영성과 거룩함까지는 다룰 수 없습니다. 내적치유는 영, 혼, 육의 전인격적인 영역을 성령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치유하여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게 하는 것으로 앞에 언급한 내용들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성도는 모든 면에서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나야 합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 4:4)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잠 17:3)

 

 목차

 

글을 시작하며 6

 

1 내적치유를 위한 요한복음 말씀기도 12. 요한복음 이해하기 13

1.예수님은 나의 빛 16

2.예수님은 생수의 근원 25

3.하나님과 동등하신 예수 그리스도 32

4.선한 목자되신 예수 그리스도 39

5.나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 48

6.위로와 소망이 넘치는 예수 그리스도 57

7.내적치료를 위한 말씀기도문 67

 

 

2 내적치유를 위한 바울서신 말씀기도 69

로마서 이해하기 70

8.예수 그리스도만이 나의 의 72

9.주님의 사랑과 성령 안에서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78

고린도전후서 이해하기 87

10.주 안에서만 자랑하게 하소서 89

11.한 몸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99

갈라디아서 이해하기 107

12.참된 복음안에 살게 하소서 111

에베소서 이해하기 121

13.세상을 하나 되게 하는 교회되게 하소서 123

빌립보서 이해하기 140

14.예수를 본받는 기독도가 되게 하소서 141

골로새서 이해하기 147

15.예수 그리스도는 만유의 주 149

데살로니가전후서 이해하기 158

16.올바른 재림 신앙으로 깨어 있게 하소서 160

디모데전후서 이해하기 166

17.교회를 세우는 목회 168

18.영적 전쟁 승리를 위한 대적기도 177

 

 

3 내적치유를 위한 공동서신 말씀기도 182

히브리서 이해하기 183

19.우리의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 185

야고보서 이해하기 192

20.산 믿음을 가진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194

베드로전후서 이해하기 204

21.마지막 때에 정신을 차리고 깨어있게 하소서! 206

요한일이삼서 이해하기 214

22.하나님과의 사귐 215

요한계시록 이해하기 227

23.이긴자가 되게 하소서! 228

 

 

 

 

 

글을 마치며 242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하나님의 이름 30가지
주임재사모 | 09.21
 
 
잠언 10:24 / 믿음은 집중력이다.
현신애 권사 간증
행위가 아닌 성령 안에 은혜속에서 승리합니다!
변개된 천주교의 십계명
  •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